협동조합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성장: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사례

 

제목

협동조합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성장: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사례

Learning and Development of Cooperative Members and Employees: The Case of iCOOP KOREA

저자

김아영

학술지명

한국협동조합연구

권호사항

Vol.39 No.1 [2021]

발행처

한국협동조합학회

 

초록(Abstract)

협동조합에서 강조하며 실천하고 있는 교육・훈련은 넓은 의미에서 인력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천공동체 이론을 바탕으로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아이쿱생협) 조합원과 직원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성장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아이쿱생협은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유지・발전시키고 있다. 아이쿱생협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개발은 차원(개인 또는 집단)과 방법(형식 또는 무형식)을 두 축으로 하여 탐색, 진입, 관여, 책임 등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합원의 학습과 성장은 탐색-진입-관여-책임의 순서로 이어지며 직원의 학습과 성장은 진입-탐색-책임-관여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조합원과 직원의 실천이 연계될 때 학습과 성장이 활성화되었다. 조합원과 직원의 학습과 성장을 통해 협동조합의 인력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각 유형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조합원과 직원의 연계 실천에 주목해야 한다.

This paper analyzes how members and employees of iCOOP Korea learn and develop, based on the Communities of Practice theory. As a result of research, iCOOP Korea has been conducting training and development programs to maintain and develop the cooperative’s identity. iCoop Korea’s member and employee learning and development can be divided into four types based on dimension (individual or group) and form (planned or emergent): exploration, entry, engagement, responsibility. Member learning and development occurs in the sequence of exploration-entry-engagement-responsibility, while for employees it follows entry-exploration-responsibility-engagement. In addition, learning and cooperation is vitalized through connections between members and employees. A comprehensive approach is needed for each typ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to bring about greater human resource development for cooperatives.

 

주제어

소비자생활협동조합, 실천공동체, 인력개발(HRD), 훈련・개발, 학습
Consumer Co-operative, Community of Practice, Human Resource Development, Training and Development,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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