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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구로구 청소년 사회적경제 팀창업 교육Program/Coopreneurship 2017. 3. 5. 03:25
성공회대에서는 2015년부터 핀란드의 TA교육방식을 도입해 팀창업 수업을 진행해왔습니다.
http://co-operative.tistory.com/77
개인 창업이 아닌 팀으로 창업하는 것에 대해서 훈련하는 과정이죠.
비록 교양과목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나름 소정의 성과를 걷어왔고, HBM협동조합경영연구소에 진행하는 MTA와 함께 사회적경제 영역에서는 나름 소문도 많이 났습니다.
이번에는 쿠피협동조합 조합원들이 팀창업교육 방식을 활용해 고등학생의 사회적경제 교육에 나섰습니다.
구로구에 위치한 '서서울생활과학고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교육을 팀창업방식으로 진행해보는 프로젝트입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이라...
사실 쉬운 과제는 아니였습니다. 창업이라는 것이 워낙 종합적인 일이라서 고등학생들이 과연 도전할 수 있을까? 라는 우려들도 있었습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이제 어느 정도 검증됐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처음 시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걱정반 설렘반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서서울생활과학고는 서울 전역에서 학생들이 모일 정도로 구로구에서는 나름 유명한 학교입니다.
특화된 학과들이 존재하고, 해외 유학반까지 운영할 정도로 진학률도 꽤 높은 편입니다.
학생들의 진로교육에도 관심이 많기에 구로구에서는 시범사업 대상자로 서서울생활과학고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저희도 조리과학과나 뷰티아트학과 같은 부분에서는 실전 창업과 연동할 부분이 많을 것을 기대하였습니다.
하지만, 쿠피협동조합 팀코치들의 기대와는 다르게 20명의 학생 중 조리과학과는 단 1명이고,
나머지는 모두 정보과학과 재학생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정보과학과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는 아니고, 학생들 전공의 다양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점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애니웨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학생들이 지원에서 20명을 고르는데 힘들었다는 선생님들의 설명에
괜히 어깨가 으쓱하면서 앞으로 활동에 대한 기대가 넘쳤습니다.
첫 시간은 화기애애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서로의 얼굴을 그려보는 아이스브레이킹과 협동조합 보드게임 '렛츠쿱'을 하면서 삭막한 분위기를 깰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향후 진행계획을 들은 아이들의 반응은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했습니다.
4개월 짜리 프로그램이였는데, 여름방학 때만 진행되는지 알고 지원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개학하고 나서는 매주 토요일 오전 9시에 모임이 진행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토요일은 팀코치들에게도 마음이 어려운 이야기였는데 아이들은 더욱더 절망적인 이야기였습니다.
구로구와 학교선생님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명확하지 않아, 아이들에게 진행 계획이 제대로 전달 안되었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업 분위기는 계속해서 화기애애했습니다.
주입식 교육만 받던 아이들에게 이러한 다양한 액티비티는 굉장히 신선한 자극이였습니다.
하지만, 3주 차쯤 진행되었을 때 팀코치진은 맨붕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름방학이 진행되면서 학생들이 이것저것 행사에 참여하냐고 돌아가면서 수업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대부분 학교에서 진행하는 캠프나 봉사활동, 수업과 관련된 활동들이였습니다.
20명중에 매주 꾸준히 안빠지는 애들은 10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았고 나머지는 띄엄띄엄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팀구성이 별 의미가 없어져 버렸고, 매일매일 참가자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운영해야만 했습니다.
수업에 오기만 하면 열심히 참여하고, 아이디어도 잘내고 정리도 잘했지만,
문제는 꾸준히 오는 친구들은 절반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둘쭉날쭉하다보니 팀빌딩이 전혀 안됐습니다.
결국 팀코치팀은 원래 계획했던 내용을 무시하고 전체 인원을 하나의 팀으로 접근하기로 했습니다.
개학을 하고 인원이 확정되면 그 때부터 팀을 다시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팀활동을 하는 것으로 변경했습니다.
방학 프로그램의 마지막은 사회적경제 특별 섹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두신 김종욱 시의원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사회적 경제 특강을 해주셨고,
성공회대에서 진행된 청년협동조합 컨퍼런스에 참석해 어떤 협동조합들이 운영되는지 들어보는 시간도 갖았습니다.
"사회적 경제란 어려운 것이 아니다. 특정 누군가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함께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 이야기다"
마지막까지 강조해주신 말씀이 아이들의 기억이 오래오래 남았으면 합니다.
방학이 끝나고 개학을 하면서 이제 정예맴버들만 남겨진 체 프로그램이 다시 진행됐습니다.
생활 주변의 진짜 문제를 찾는 5why / Design Thinking 워크샵을 진행한 이후 본격적인 사업 모드로 전환했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하던 아이들이였지만 스스로 돈을 걷어서 사업을 해보라고 했더니,
굉장히 실질적인 기준(수익성/현실성)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이 잡은 사업 아이디어는 <학교 축제에서 컵밥을 팔기> 였습니다.
좀 더 사회적 가치가 있는 일에 도전해보길 기대했었지만 아이들 스스로 결정한 것이기에 존중해주었습니다.
아이들은 린캔버스도 그려보고 사업계획도 구체화하면서 점차적으로 사업을 할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Golden Circle을 그려보면서 아이들은 다른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과연 이 프로젝트를 왜하지?'라는 질문에 단지 안정적으로 돈을 번다는 것은 만족스러운 답이 되지 못했습니다.
컵밥을 파는 것은 수익성도 좋고 현실성도 있어보이지만 굳이 매주 모여서 팀창업 수업을 하는데
'조금 더 도전적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없을까'라는 새로운 고민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사업 계획은 점점 더 구체화되었고 이제는 컵밥을 만들어서 파는 것만 남은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가장 학교 축제 때 컵밥을 팔기 위해서는 교장선생님의 허락이 필수적이였습니다.
교장선생님이 "왜 컵밥을 파는 것을 허락해줘야지?"라고 물어봤을 때 이에 대한 답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은 교장선생님을 설득하기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도대체 이 사업을 왜하는가?'에 대한 답이 여전히 없다보니 기획서를 쓰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이 부분에 대한 심층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수익금을 학교에 기부하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이왕이면 번 돈을 더 좋은데 쓸 수 없는지 고민이 됐습니다.
누군가는 세월호 유가족을 위해서 쓰자고 했지만, 개인적 성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결국은 가까운 곳에 있는 적당한 기부처를 찾아보기로 했고 팀코치들에 도움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옆에서 지켜만 보던 팀코치들도 이 동네의 상황을 가장 잘 아는 구로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추천을 받아주기로 했습니다.
구로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는 학교 인근에 위치한 <두리하나>라는 사회적기업을 추천했습니다.
개봉중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인근에 위치한 두리하나를 방문한 적이 있다면서 적극적으로 환영을 했습니다.
결국 학생들은 수익금 전액을 사회적기업에 기부를 함으로써 자신들이 사업을 진행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찾았습니다.
"우리들이 노력해서 얻은 수익을 지역사회를 위해서 사회적기업에 기부한다."
왜 사업을 해야하는지가 명확해지면서 아이들은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하기 시작했습니다.
순십 간에 팀이름이 정해졌습니다.
'배고파boy는 girl'
판매 메뉴도 김치볶음밥(김치girl)와 참치마요(참치boy)로 정해졌습니다.
나머지는 일사천리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팀코치는 Why라는 질문에 이어서 이번에는 How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이 계산한 손익계산법에 대해서 항목을 하나하나 따지면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더니,
마지막에 왜 인건비는 계산하지 않냐는 어마어마한 질문을 던졌습니다.
돈을 많이 벌것같다고 흥분한 아이들에게 '인건비'라는 개념은 폭탄과도 같았습니다.
어마어마한 금액을 지출하고 나니 완전 손해보는 장사가 되었습니다.
원가 계산부터 다시 시작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아무리 최저임금(6,030원)으로 계산하고 원재료비를 아낀다고 해도 손익분기점을 넘기기는 어려운 상황이였습니다.
그렇다고 친구들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면 1,500원 정도가 적당한 가격이라는 생각을 버릴 수 없었습니다.
처음에 생각한 1,500원에 100개를 판다는 것은 인건비를 생각하면 도저히 손익을 맞출 수 없는 장사였습니다.
그럼에도 친구들을 생각하면 1,500원은 포기할 수 없는 가격이였습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콜라를 팔자고 이야기했던 친구가 원가가 저렴한 콜라를 활용해 콜팝으로 팔자는 이야기를 냈습니다.
콜팝으로 팔 경우 2,000원을 받게 되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는 계산이였습니다.
그리고 목표수량을 150개로 늘려 매출 목표를 300,000원으로 올렸습니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매출 목표가 2배로 늘어나면서 손익분기점을 충분히 넘길 수 있는 사업 구조가 만들어졌습니다.
재료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최저가로 맞췄고 식기류나 소모품은 최대한 집에 있는 것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럼에도 기부를 하기에는 수익금이 너무 적었습니다.
그래서 수익금뿐만 아니라 인건비로 남은 금액도 과감하게 모두 기부금으로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PPT로 작성한 기획서를 가지고 담당선생님을 찾아갔고 사업 승인을 얻어냈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사업에 진행할 물품을 준비할 차례였습니다.
컵밥 용기를 주문하고, 실제 밥을 만들어서 담아봤는데 생각보다 양이 많지 않았습니다.
조리과학과 학생이 한 명있었지만 혼자 모든 재료를 만들 수 없기에 메뉴얼화하는 작업도 필요했습니다.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알바 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주도해서 정량화를 주도했고,
재료를 최대한 아끼면서도 맛을 유지하는 선을 찾아내는 것도 쉬운 작업은 아니였습니다.
축제 당일 다른 학과에서도 음식을 판매하기 때문에 자리 선정과 사전 홍보도 주력해야했습니다.
학생들은 구로구와 함께하는 프로젝트임을 강조했고, 수익금을 사회적기업에 기부한다는 명분을 강조했습니다.
결국 처음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학교와 협상해 본관 앞 가장 좋은 자리를 얻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축제 1주일 전 사전 포스터도 학교 곶곶에 붙였고 기부처인 <두리하나>에서는 수제쿠키도 협찬받았습니다.
협찬 받은 수제쿠키를 컵밥 판매에 홍보용을 활용했고, 조기 마감 가능성을 시사함으로써 구매를 촉진했습니다.
지인을 활용해 사전에 입소문을 내는 것뿐만 아니라 바람잡이로 판매대 주변에 와 있을 친구들도 섭외해놨습니다.
판매 장소에서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서 쿠폰제도도 도입했습니다.
먼저 계산대에서 계산을 하고 쿠폰을 받은 상태에서 컵밥을 받으면서 쿠폰을 내는 형태였습니다.
잔돈 계산에서 발생하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계산대와 판매대를 분리하자는 아이디어였습니다.
기대했던대로 혼선을 크게 줄일 수 있었지만, 미리 잔돈을 충분히 준비하지 못해 중간에 판매가 중단되는 헤프닝은 있었습니다.
판매는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대박을 쳤습니다.
길목도 좋았고 아침 일찍부터 부지런을 떤 탓에 다른 팀보다 먼저 판매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축제 때 항상 등장하는 빵이나 와플같은 품목보다 학생들은 밥을 더 원했습니다.
선생님들이 아닌 학생들이 직접 아이템을 정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니즈를 명확히 파악한 것이였습니다.
너무 장사가 잘됐고, 우리 부스에만 사람이 몰렸기 때문에 다른 품목을 파는 부스에 미안할 정도였습니다.
길게 늘어선 줄과 쏟아지는 주문에 눈코 뜰새없이 1시간이 지나가버렸고 예상판매시간을 훨씬 더 단축해 품절이 되었습니다.
전교생이 1000명 정도이기에 100개 이상 팔 수 있을까? 걱정을 하다가,
손익분기를 맞추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150개로 상향조절했는데, 이런 기세였다면 200개도 거뜬히 팔았을 것 같다는 후회도 있었습니다.
완성된 컵밥은 가격과 품질면에서 큰 호응을 얻었기에 사실 가격도 조금 더 올렸어도 될 뻔했습니다.
반면에 원가를 줄이기 위해서 싸구려 콜라를 사용했는데 콜라에 대한 컴플레인은 많이 들어왔습니다.
컵밥이 품질이 워낙 좋아서 큰 문제가 되진 않았지만 원가를 낮추고 수익을 올리려다가 오히려 안한만도 못한 결과가 초래됐습니다.
드디어 사업을 조기 종료하고 얻은 성적표는 기대이상이였습니다.
총 매출은 295,000원을 기록했고, 재료비는 55,960원 / 인건비는 198,990원이 나왔습니다.
재료비는 약간 줄일 수 있었지만, 인건비가 오히려 조금 상승하면서 영업이익은 예상치와 비슷해 졌습니다.
인건비 역시 기부를 하기로 했기 때문에 기부금은 예상했던 수치보다 훨씬 더 높은 295,020원을 기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의 계산법에 약간의 문제는 있어보였지만, 그 부분은 마지막 수업 시간에 교정해주기로 하고,
일단 학생들이 벌어들인 수익금에 대해서는 전액 두리하나에 기부하기로 하고 바로 다음날 두리하나를 찾아갔습니다.
인건비까지 모두 기부금으로 증정한 학생들의 마음을 귀하게 여긴 김미희 대표님은
학생들에게 쿠키 제작 봉사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주시고 컵밥을 판매한 시간까지 봉사활동 시간으로 인정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감사증까지 만들어서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들에게 수료증과 함께 증정해주셨습니다.
모든 활동이 끝나고 마지막 모임은 그동안의 활동을 돌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됐습니다.
손익계산서도 다시 한 번 회계 기준에 맞게 작성해보고 실제 사업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린캔버스도 다시 그려봤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지를 포스트 모토롤라 방식으로 정리해봤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활동을 다시 돌아보면서 이 활동을 통해서 얻은 시사점을 정리해주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표현해주었지만 학교 측과의 사전 교감이 부족해 수업시간과 참가자 선정에 있어서는 많은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사전에 좀 더 학교 측과 긴밀하게 협조해서 진행했다면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서 더 다양한 결과를 만들 수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피의 팀코치팀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여러가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우선 가장 큰 성과는 팀창업 방식의 교육이 고등학생들에게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고등학생들이 과연 자기 돈을 모아서 사업을 해본다는 것이 가능할까?' 하는 의구심도 많이 들었지만,
현실에서 학생들은 과감하게 돈을 모았고 이에 대해서 수익을 창출해낼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추구했습니다.
팀코치들의 걱정은 기우에 지나지 않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스스로 성장함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1학년과 2학년 학생들이 한 팀으로 섞여서 서로 협력하면 일을 진행하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이러한 경험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다른 사람과 팀을 이루어 협력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론 강의는 거의 없었지만 직접 몸으로 체험하면서 얻은 협동의 경험과
스스로 결정해서 지역 사회에 있는 사회적 기업과의 연대를 했던 경험은 이들이 살아가는데 좋은 기억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기획에서부터 실행과 정산이라는 사업의 일련의 과정을 몸소 체험해봄으로써
과연 사업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결코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사전에 많이 준비해야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시뮬레이션을 백날 해도 알 수 없는 실전에서 오는 살아있는 깨달음일 것입니다.
비록 4개월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한 시범 사업이였지만,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이 좋은 성과를 거두었기에 또 다른 기회가 주어지길 바랍니다.
그 때는 이번에 경험했던 부분들을 잘 보완해서 좀 더 다양한 노력과 시도들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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