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청년 협동조합 컨퍼런스] '청년, 우리 얘기 한번 들어볼래?'

2012년부터 진행해온 '청년 협동조합 컨퍼런스'가 2014. 08. 14일 목요일 성공회대학교 피츠버그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성공회대학교 내에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학부생들과 교수님, 그리고 협동조합경영학과 학생들이 모여 만든 '쿠피협동조합'의 주최 주관으로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학생들의 주도로 만들어지는 청년협동조합 컨퍼런스가


2014년 제 3회째를 맞이하여, '청년, 우리얘기 한번 들어볼래?'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2014년 제 3회 청년 협동조합 컨퍼런스는 청년들에게 협동조합을 쉽고, 재미있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가가는 '참여형'컨퍼런스를 강조했습니다.


쿠피협동조합과, 성공회대학교 경영학부, 그리고 특히 2014년에는 구로 사회적경제특화사업단의 주최로 개최되었으며,


3년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와, 성공회대학교, 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협동조합경영학과가 후원했습니다.



'협동조합, 어렵지 않아'


희망동작네트워크의 유호근 사무국장의 기조강연으로 유쾌한 막을 올렸는데요~!


기존에 협동조합을 잘 알지 못했던 청년들도 협동조합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재미있고, 쉽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지금도 활발한 협동조합과 관련된 활동을 하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또 뵐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


 


'그에 대한 재미있는 얘기를 들려줄게'



협동조합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게 되었다면! 이제는 청년들이 실제로 창업해서 운영하고 있는 협동조합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청년들의 주요 관심사를 중심으로 사례발표를 들어보았는데요~! 


먼저! 전통시장 살리기, 공정여행등의 키워드를 가지고 강원도에서 '동네방네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계신 조한솔 대표님!


정말 딱! 봐도 젋은 청년이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경제와 협동조합의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전하려 노력하시는 열정있는 대표님의 모습에 감동을!


(준비팀이 춘천까지 가서 모셔온 분이라고 합니다!! 춘천 여행을 가실 땐 '동네방네협동조합'을 이용하시는 걸로~)




두 번째 ! 청년들에게 가장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힘을 합해 협동조합을 만들게 되셨다는 '청년연대은행토닥'의 조금득 이사장님을 모셨습니다!


청년의 나이에, 하고싶은 일과 해야할 일들은 많은데, 돈 때문에 망설여질때, 그들의 꿈과 비전을 보고 많은 조합원들이 함께 모여 그 꿈과 비전에 투자하는


진정한 이시대의 은행을 운영하고 계신 조금득 이사장님을 보며, 이 날 참가한 청년 중에 바로 조합원 가입을 한 친구들도 있다지요~?!


정말 영향력 있는 강연이였습니다!




'자, 이제 너희들의 생각을 말해봐!'


2014년 청년협동조합컨퍼런스의 하이라이트! 바로 '참여형'프로그램인 대담에서는 직접 청년들이 자신들의 관심사를 가지고,


협동조합을 만들어서 미션과 목표를 세우고, 협동조합 7원칙에 적용시켜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멀리서만 느껴졌던 협동조합이, 5명 이상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청년들이 모여 만들기에 어렵지 않고, 쉽고, 재미있는 친근한 존재임을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




행사가 끝난후 맛있는 음식과 함께 즐기는 네트워킹 파티까지 !


참여형 프로그램에서 함께 협동조합을 만들어 본 새로운 분들과사례발표자님들과 함께하는 네트워킹 파티!


역시 모임엔 음식이 빠지면 섭섭하지요~!


행사를 함께 준비한 학생들에게도 주어지는 피로연의 시간들! 한사람 한사람의 땀이 모여 또 하나의 미래를 만들어 갑니다 :)





유쾌함과 활기찬 열정이 함께한 컨퍼런스가 매년 더 성장하고 발전하길 기대해봅니다!



쿠피협동조합 : http://coopy.kr


청년협동조합컨퍼런스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oopy2012


 관련 기사 http://withinnews.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8&no=4115